사이버외교관 교육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클릭한 게시물의 해당 정보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인터뷰 2021-02-15 조회 848
작성자 이유빈(dldbq)

① 최고의 사이버외교관이 된 소감 한마디:

학기 중에 반크 교육을 수강하기 시작했지만 학업 등을 이유로 결국 방학에 재수강하게 되었는데, 드디어 이수를 완료하게 되어서 기쁩니다. 활동을 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웠는데 최고의 사이버 외교관으로 선정되니 한달간의 교육이 더 보람차고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② 님이 생각하는 사이버 외교관은 어떤 사람인가요?

반크 교육을 이수하기 전에는 사이버 외교관이 인터넷 상의 여러 해외 사이트에서 한국을 홍보하는 민간인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사이버 외교관은 한국 홍보뿐 아니라 해외 오류 시정하기 등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한 범위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제가 생각하는 사이버 외교관은 자신의 생활 영역뿐 아니라 온라인 상에서 그 영역을 넓혀가며 한국을 대표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이버 외교관이 하는 활동들은 실제 공직 외교관이 하는 공무에 비해 매우 사소하고 번거로운 일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그만큼 다양한 나라에 살고 있는 세계인 한명 한명의 인식에 변화를 일으키고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 결국 한국의 인지도 및 국가 이미지를 변화시킨다고 생각합니다.


③ 사이버외교관 교육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교육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교육 중 가장 인상깊었던 교육은 해외 펜팔 활동이었습니다. 물론 한국 홍보글 작성하기, 해외 오류 시정하기 등 모든 활동들이 도움이 되었지만 해외 펜팔 친구를 사귀고 그 친구와 교류하면서 제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도 한국을 알릴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해외 펜팔을 처음 사귀어보고 서로의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교류하면서 그 나라에서는 한국이 어떠한 이미지로 받아들여지고 있는지도 어렴풋이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 친구가 공유해주는 일상생활을 통해 그 나라의 문화나 가치관을 알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한국과 어떤 점이 비슷하고 다른지 비교하면서 이에 맞게 한국을 어떻게 알릴 수 있을지 또한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해외 펜팔 활동을 여러 면에서 저에게 새로운 경험이었을 뿐 아니라 앞으로 특정 나라나 지역의 사람들에게 한국을 소개할 때 어떠한 점을 참고하면 좋은지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④ 사이버외교관 교육이 님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교육 전. 후 변화된 점이 있다면?

교육을 받기 전에는 한국을 알리고 오류를 바로잡으려는 의지는 있었으나 그 구체적인 방법을 찾지 못해 책과 뉴스기사를 통해 정보를 인지하고 있는 것에만 힘썼다면 교육을 받고 나서는 이러한 정보를 활용해 사이버 외교관으로써 제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들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일 독도 영토 분쟁에 관심이 많아서 여러 책과 논문을 참고하고 일본 외무성 사이트에도 방문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독도가 한국 땅임을 증명하는 근거들과 이를 세계에 알리고자 했지만 개인으로써 어떻게 홍보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하지만 사이버 외교관 교육을 통해 이러한 해외 오류를 시정하는 단체 사이트가 있다는 것과 이러한 활용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활용해 교육 활동 중 실제 오류 시정을 요청하는 메일을 보내거나 해외 펜팔에게 알려주면서 제가 한국 홍보를 위해 할 수 있는 활동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⑤ 앞으로의 사이버외교관 활동 계획 또는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앞으로 더 다양한 반크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제가 할 수 있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습니다. 먼저 사이버 독도사관학교 등 여러 사이버 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온라인뿐 아니라 홍보물 제작, 봉사활동 등 오프라인으로도 한국홍보에 힘쓰고 싶습니다. 또한 더 많은 학생들이 이러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학교의 동아리와 연합하여 관련 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⑥ 교육을 마치며 후배 새내기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고작 한달간의 온라인 교육이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활동 하나하나에 최선을 다해 참여하면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크 교육 활동은 한국 홍보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해주고 이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서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 교육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앞으로도 한국을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서 한국의 국가 인지도를 높이고 세계를 이끄는 한국을 함께 만들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전글과 다음글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전글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인터뷰
다음글 12기 최고의 사이버 외교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