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외교관 교육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클릭한 게시물의 해당 정보
11기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2020-11-28 조회 473
작성자 문지웅(jwmoo)
① 최고의 사이버외교관이 된 소감 한마디:

최고의 사이버외교관이 되어 뿌듯함을 느낍니다. 반크 활동이 작은 일이라고 생각할 모르지만, 저는 의미있는 일을 한다고 생각하에 과제 하나 하나 열심히 참여한 덕분인 같습니다. 교육 당일 과제를 급하게 작성하기 보다 최고의 사이버 외교관에 뽑힌 선배님들이 작성해주신 과제 제출물들을 보며 여러 주제들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나는 어떠한 방식으로 작성을 해야겠다고 가닥을 잡은 덕택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반크 활동을 열심히 다른 이유는, 추후에 반크 후배님들이 글을 보고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고자 이유도 있습니다. 후배님들께서 뛰어나진 않지만 오랜 생각과 나름의 노력이 담겨있는 과제들을 보며 넓고 깊은 사고로 반크활동을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② 님이 생각하는 사이버 외교관은 어떤 사람인가요?

사이버 외교관이 어떠한 어려운 시험을 통해 선정되는 직책은 아니지만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꾸준한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의미있는 직책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사이버 외교관은 높은 연봉을 받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수정하고,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바로 세우는 일을 하기에 돈과도 바꿀 수 없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명예직이라 생각합니다. 사이버 외교관은 또한 현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알아주는 직책은 아니지만, 그랬듯 사이버상의 중요도가 더 높아질 미래에 중요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③ 사이버외교관 교육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교육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이버외교관 교육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교육은 해외 펜팔 사귀기 교육이었습니다. 해외 친구들과 연락하는 제 작은 행동들이 한국 홍보활동과도 긴밀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교환학생을 다녀온 후, 해외 친구들과 주기적으로 연락했습니다. 해외 펜팔 사귀기 활동을 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연락하는 것의 의미를 우정에만 두었습니다. 해외 펜팔 사귀기 교육 후, 제가 친구들과 연락하며 한국 영화를 소개해주고, 해외 친구들이 한국을 방문할 때 정보를 제공해주는 등의 행위들이 결국 한국을 알리는 일이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해외 친구들과 연락함에 있어서 더욱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주고, 한국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끔 정보를 전달해 주어 한국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힘쓰고자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④ 사이버외교관 교육이 님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교육 전. 후 변화된 점이 있다면?

사이버외교관 교육은 저의 꿈을 더욱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이버 외교관 교육을 진행하며 해외에 거주하는 많은 한민족들을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추후 통일 한반도 내에서 내가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며, 이러한 고민과 생각들을 저의 꿈과 접목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11단계 나의 꿈 키우기 활동의 2번 문항에서 꿈을 키우는 꿈이라는 단어가 사이버 외교관 교육을 함축적으로 잘 설명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사이버외교관 교육을 통해 기존 꿈에서 더욱 확장된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⑤ 앞으로의 사이버외교관 활동 계획 또는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반크활동을 하며 최고의 사이버외교관으로도 선정되고, 한국홍보대사로도 위촉되는 좋은 기회를 얻었습니다. 기존에 하던 것처럼 해외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한국을 알리고, 주변 지인들에게 반크활동을 적극 독려할 것입니다. 또한 한국홍보대사로서도 노력하려 합니다. 지금 계획하고 있는 것은 마음 맞는 친구들과 함께 한국 전통 상품을 현대화하고, 평화의 메시지를 담아 펀딩을 통해 판매 하려합니다. 또한 수익금은 저희가 갖는 것이 아니라 공익을 위한 정부기관이나 단체에 기부하려 합니다. 최근 아마존에서 한국산 호미의 가치를 인정받았 , 저희의 한국 전통 상품도 국내외적으로 인기를 끌어 한국의 미를 널리 알릴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합니다.

⑥ 교육을 마치며 후배 새내기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안녕하세요, 후배님들.

반크 활동을 시작하며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시작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이 어떠했던 끝날 분명 한국을 더욱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의 단계, 단계가 쉬워 보일지라도 막상 진지하게 임한다면 검색할 것도 많고, 생각할 것도 많으며, 느낄 있는 것도 많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교육을 통해 더욱 많은 지식을 얻어 가시고, 생각의 지평을 넓히시고, 마음이 뿌듯한 반크 회원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전글과 다음글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전글 감사합니다.
다음글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