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외교관 교육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클릭한 게시물의 해당 정보
최고의 사이버 외교관 소감:) 2017-02-28 조회 326
작성자 전새결(toruf)

① 최고의 사이버외교관이 된 소감 한마디: 

전부터 한국을 알리는 것과 반크 활동에 관심이 있긴 했지만 반크 홈페이지에서 사이버 외교관 교육을 받는 것은 처음이었다. 그런 내가 반크 교육을 받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것은 학교에서 반크 동아리 기장을 맡았기 때문이었다. 교내 반크 동아리 기장으로서 반크가 하는 일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사실 하루종일 학원에서 공부하다 집에 돌아와서 매일 반크 교육을 듣고, 보고서까지 쓰려니 힘들었다. 하지만 올해로 2년차인 우리 동아리를 잘 키우고 싶다는 마음과 외국 친구들에게 한국을 제대로 알리고 싶다는 생각으로 교육에 성실히 참여하려고 노력했다. 마지막에 보고서가 몇개 밀려서 교육에 합격하지 못할까봐 걱정하기도 했는데 이렇게 최고의 사이버 외교관으로 선정되니 뿌듯하고 기분이 좋다. 동아리 활동도, 외국 친구들에게 한국을 알리는 것도 열심히 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② 님이 생각하는 사이버 외교관은 어떤 사람인가요?

인터넷의 발달로 외국에 있는 사람들과 교류할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한국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널리 퍼지기도 한다. 이때 인터넷 상에서 한국에 대한 외국 사람들의 잘못된 정보와 생각을 바로잡아주는 사람이 사이버 외교관이다. 꼭 거창하게 어딘가에 시정요구를 보내지 않더라도 외국 친구와 대화를 하면서 한국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을 바로 알려주고, 또 그것이 아니더라도 교류를 하면서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것이 사이버 외교관이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③ 사이버외교관 교육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교육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1단계]-나의 꿈 이루기' 활동이 가장 인상깊었다. 반크는 한국을 홍보하는 단체니까 한국을 홍보하고 오류를 시정하는 일만 할 것 같았는데 나의 꿈에 대해 말해보고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처음엔 조금 신기했다. 하지만 교육을 듣고 한 사람의 꿈이 어떻게 한 국가를, 세계를 바꿀 수 있는지 알게 되었고, 나도 내 꿈을 이루어서 한국을 알리고, 세계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고싶다고 느꼈다.

④ 사이버외교관 교육이 님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교육 전. 후 변화된 점이 있다면?

사실 나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일은 시작도 전에 포기하는 버릇이 있었다. 그래서 반크 사이버 외교관 교육을 수강하는 중 '[8단계]-국제서한보내기'를 할 때도 '모르는 사람에게 어떻게 서한을 보내!' 하고 걱정을 했었다. 하지만 교육의 마지막 부분에는 반크의 국제서한 양식이 제시되어 있었고, 반크의 양식을 활용하니 걱정했던 것이 무색하게 쉽게 보낼 수 있었다. 서한을 보내고 나니 내가 왜 그렇게 겁냈었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앞으로는 미리 걱정하기보다는 무엇이든 시도라도 해보아야겠다고 느꼈다.

⑤ 앞으로의 사이버외교관 활동 계획 또는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사이버 외교관 교육을 다 마쳤으니 이제는 월드 체인저 교육을 듣고 싶다. 또 내가 교내 반크 동아리에서 후배들에게 사이버 외교관 교육을 해주고, 반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직접 수강하도록 격려해줄 것이다.

⑥ 교육을 마치며 후배 새내기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교육은 매일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한번 밀리면 교육을 끝까지 다 듣기도 어렵고, 듣는다고 해도 집중력이 떨어져서 정성스럽게 보고서를 쓰기 어렵게 되거든요ㅠㅠ 꼭 열심히 해서 최고의 사이버 외교관으로 선정되길 바라요:) 모두 화이팅!

이전글과 다음글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전글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소감
다음글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선정 소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