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외교관 교육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클릭한 게시물의 해당 정보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2017-02-28 조회 137
작성자 김나영(8686y)
① 최고의 사이버외교관이 된 소감 한마디:

2월 한달동안 과제를 하면서 어려운 점도 많고 힘든 점도 많았는데 최고의 사이버외교관으로 선정되어서 너무 기쁩니다. 처음 반크에 가입했을 때는 회원가입만 하면 끝인줄 알았는데 단계별로 거쳐야할 과제가 있어서 당황했습니다. 지금까지 보고서방식으로 뭘 작성해본 경험도 없고 수행해야할 일들이 거창해보여서 더 어렵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비록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고민한 시간이 길었던 만큼 최고의 사이버외교관이 되니까 더 뿌듯합니다. 과제에 대해 깊게 고민해보면서 한국이라는 나라에 자긍심도 갖게 된 것 같고 외교관이라는 제 꿈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된 경험이었습니다.

    
② 님이 생각하는 사이버 외교관은 어떤 사람인가요?

사이버외교관은 사이버상에서 활동하는 외교관들입니다. 정식적인 외교관은 아니더라도 인터넷이 활성화된 21세기 인만큼 인터넷에서 우리나라를 알리고 오류를 바로잡는 일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버외교관 교육을 수강하면서도 더 진지하게 임했습니다. 다방면에서 뛰어난 능력을 갖춘 외교관분들 같은 모습을 지닐 필요는 없지만 인터넷에서 만큼은 우리나라를 대변하는 사람이기에 올바른 정보를 알릴 수 있도록 어느정도 지식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앞으로 사이버외교관으로서의 자질을 기르기 위해 많이 배우고 싶습니다.

    
③ 사이버외교관 교육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교육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해외 한국오류 찾기입니다. 한국오류 하면 독도 영유권 분쟁이나 일본해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해외사이트에서 한국이 범죄율이 높다느니 후진국이라느니 하는 말이 있는 걸 보고 놀랐습니다. 그만큼 내가 관심이 없었다는 뜻이니까 부끄럽기도 했습니다. 사이버외교관 교육과정을 들으면서 가장 오래 생각하고 충격 받아서 제일 인상깊게 느껴집니다. 지금까지는 역사 방면에서 일하는 외교관이 되길 원했는데 이 교육으로 인해 우리나라를 바르게 홍보하는 역할을 하는 외교관이 되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④ 사이버외교관 교육이 님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교육 전. 후 변화된 점이 있다면?

교육 전에는 아무래도 교육내용과 같은 고민을 해볼 기회가 없었으니까 막연하게 외교관을 꿈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냥 장래희망란이 있으면 외교관을 쓰고, 왜 되고싶냐고 하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물이 되고싶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현재도 외교관이 어떤  직업인지 명확하게 답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외교관이 되기위해서 앞으로 해나가야할 일들은 정해진 것 같아서 뿌듯합니다.


⑤ 앞으로의 사이버외교관 활동 계획 또는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사이버 외교관에 선정이 됐으니까 앞으로 반크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외교관이라는 꿈을 실현할 수있도록 영어 실력도 향상시키고 관련 도서도 폭넓게 읽어서 미래에 외교관이 될 때 뒷받침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두고 싶습니다.


⑥ 교육을 마치며 후배 새내기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처음 교육과정 안내표를 읽고 당황했습니다. 반크회원은 보통 학생들이 많은 걸로 알았는데 항의서한부터 시작해서 통일한국, 해외 알려져있는 한국오류 시정하기 등 저하고는 너무 거리가 멀게 느껴졌습니다. 그래도 한 단계 씩 마치면서 뿌듯한 기분도 들었고 특히 오류 시정할 때 관리자에게 메일 보내기 할때는 제가 우리나라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탠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과제 내용이 너무 심오해보여서 부담이 되더라도 어쨌든 우리 생활과 연결된 부분이기에 한 번 쯤은 고민해봐야 하는 주제입니다. 그래서 저는 사이버외교관 교육 과정이 쉽게 접하지 못할 만한 주제를 다뤄줘서 오히려 고맙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좀 어려워 보이더라도 열심히 하다보면 어느새 교육과정을 마친 자랑스러운 모습이 되어있을 거에요!!! 화이팅!!

이전글과 다음글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전글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인터뷰
다음글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