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외교관 교육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클릭한 게시물의 해당 정보
사이버외교관 활동과 다시 꾸게 된 나의 꿈 2015-03-27 조회 1959
작성자 서지수(shs30)
① 최고의 사이버외교관이 된 소감 한마디 :  처음에는 생각도 않았던 최고의 사이버외교관이 되더 정말 기쁘고 영광스럽습니다. 최고의 사이버 외교관이 되고 나니 지난 1달 동안 매일 매일 2~3시간씩 힙들게 조사하여 작성한 12단계의 반크 교육이 생생하게 제 머릿속을 스쳐 지나갑니다. 당연히 자료를 찾지 못하거나 한 단계를 며칠만에 마무리 했을 때에는 정말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꿋꿋이 참고 버텨낸 것이 물거품이 되어 버릴까봐 미처 포기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하나 하나 보고서를 작성 할 때 마다 제 자신이 뿌듯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지금까지 오게되었는데 더불어 최고의 사이버외교관까지 되니 정말 놀랍고도 기뻤습니다.

② 님이 생각하는 사이버 외교관은 어떤 사람인가요?
 모든 사람이 생각하는 외교관은 다른나라와의 외교활동으로 교류를 하는 반면 사이버 외교관은 직접 외국인들에게 대한민국을 홍보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오류를 고치며 대화와 소통으로 전세계와 대한민국의 화합을 이끌어내는 작지만 중요한 하나의 외교관입니다.

③ 사이버외교관 교육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교육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이버외교관 교육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교유은 바로 7단계, 해외 한국 오류 발견하기 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이 교육을 수강하기 전까지 전 세계 사람들도 당연히 독도와 동해를 우리나라의 영토로, 고구려의 역사는 한국의 역사로 알고 있을 줄 알고 있어서 이 활동은 정말 자료를 찾기 힘들 것 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런데 그글에서 찾아낸 첫 번째 지도 사이트가 우리나라의 영토인 동해를 일본해라고 표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이 교육에서 저는 반크 한국홍보활동과 반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달았고, 반크를 일찍 시작하지 못 한 것이 후회되었습니다.

④ 사이버외교관 교육이 님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교육 전. 후 변화된 점이 있다면?
 반크 사이버외교관 교육을 하기 전에는 그냥 외교관이라는 꿈만 정해 놓고서 외교관이 되기 위해서 무엇을 실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이버외교관 교유을 하고 난 후에는 반크에서 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한국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보고, 한국에 대한 오류도 찾아보는 저 자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에게는 외교관이라는 꿈이 아닌 '외교활동으로 중-한-일 간의 오해와 역사적이나 지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로운 세계를 만들자!'라는 꿈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⑤ 앞으로의 사이버외교관 활동 계획 또는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펜팔 활동을 해 나갈것이며, 반크가 아니더라도 다른 가이버 외교관 교육으로 꾸준히 외교활동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외국인들과의 소통을 통해 하나라도 더 세계에 알려진 우리나라에 대한 오류를 고쳐 나갈 것입니다.

⑥ 교육을 마치며 후배 새내기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반크 사이버외교관 교육을 수강하면서 처음 쓰는 보고서를 작성하려니 힘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단계씩 차례차례 해가다 보면 점점 힘들다는 생각 보다는 뿌듯한 마음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하지만 당연히 처음에는 힘들어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현실보다는 내가 이것을 포기하지 않았을 때의 긍정적인 미래를 생각해 보면서 버티세요. '고진감래'라는 말처럼 힘든 일이 모두 끝나면 행복한 일이 올 것입니다. 힘 내세요!!!

이전글과 다음글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전글 최고의 사이버외교관 인터뷰
다음글 최고의 사이버외교관